Grab. 경쟁이 치열하지만 조심스러운 낙관론입니다.
https://seekingalpha.com/article/4481239-grab-stiff-competition-but-cautious-optimism
요약
2021년 12월 2일, 그랩은 Altimeter의 SPAC와 합병하여 NYSE에서 거래를 시작했습니다.
단기적인 주가 하락은 당연하지만 여전히 낙관적인 징후가 많습니다.
궁극적으로, 그랩의 평가와 성과는 사업에서의 성장뿐만 아니라 주요 지역 경쟁자들의 행동에 달려 있습니다.
GRAP의 거래 데뷔에 대한 시장의 반응
NYSE에 상장된 이후, 그랩은 1월까지 지속적으로 주가가 하락하여 시가총액이 SPAC 이전 400억 달러에서 200억 달러로 절반으로 감소했습니다.
이는 Grab이 FY2021 지침을 삭감한 결과일 수 있지만, 다른 외부 변수도 많이 작용했습니다.
즉, 내부자가 보유한 주식의 20~30%를 합병 후 즉시 완전매매할 수 있도록 한 SPAC 합병 합의 조항이 있어 많은 이들이 이익을 취하게 된 것입니다.
둘째로, 미국의 인플레이션 위험과 10년 만기 채권 수익률 상승이 현금 연소 및 그랩과 같은 아직 수익성이 없는 기업에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거시 경제 환경 또한 수용력이 낮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FY2021의 지침을 삭감한 것은 델타 변종 때문이었으며, Grab의 유기적 성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내부 문제 때문은 아니었습니다.
미래: 그랩의 비즈니스 및 리스크에 대한 분석
2021년 Grab의 투자자 프레젠테이션에서 알 수 있듯이, Grab의 주요 소비자 사업은 크게 다음과 같은 부문으로 세분화할 수 있습니다.
제공, 이동성 및 금융 서비스입니다.
2021년 11월부터 시작된 전자상거래 사이트 라자다와의 택배 계약을 포함한 익스프레스 서비스는 비교적 초기 사업이라 그랩의 매출 규모에 기여할 수 있을지 지켜볼 것입니다.
그랩은 벤처캐피털 팔도 있지만 투자자들에게 주어진 가시성이 부족해 이에 대한 의미 있는 논의가 많이 이뤄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랩의 2021년 3분기 실적에 따르면 델타 변형으로 인해 2021년 수익이 감소함에 따라 마진 확장의 부족과 부피가 큰 고정 비용으로 해석되는 손실 확대가 우려됩니다.
분명히, COVID-19와 새로운 변형 모델은 Grab의 모빌리티 비즈니스에 나쁜 영향을 미쳐 예상치 못한 총 상품 가치(GMV) 하락을 초래했습니다.
하지만 그들의 부관이요 EBITDA/GMV 비율은 DidI(디디) 및 Uber(UBER)와 같은 더 많은 동종 업체와 비교해 볼 때 그랩은 12%인 반면 DiDi와 Uber는 모두 5.5%의 마이너스 비율을 보입니다.
모빌리티 서비스가 Grab의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COVID-19의 길들이기는 높은 인접성을 고려할 때 Grab의 매출 성장의 중요한 촉매제가 될 것입니다.
그랩 모빌리티 사업의 2가지 주요 리스크는 지역 경쟁과 홍보 리스크입니다.
지역 경쟁에서는 인도네시아 모기업 GoTo의 슈퍼앱 계열사인 Gojek가 가장 주목받았습니다.
그러나 모빌리티 서비스에 관한 한 Grab의 SEA 지역 시장 점유율이 거의 70%에 달하기 때문에 Gojek가 이미 수익성이 높은 Grab의 모빌리티 비즈니스를 빼앗을 가능성은 낮지만, 여전히 동일한 비즈니스에서 수익성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반면에 DiDi는 더 현실적인 경쟁자입니다. SEA 진출 계획은 발표하지 않았지만 그랩과 디디가 체결한 비경쟁은 이미 만료됐을 테니 SEA 시장에 관한 한 공정한 게임이라는 얘기입니다.
그랩의 홍보 리스크는 수년간 박람회를 높이려는 수많은 결정에서 비롯됩니다.
2021년 5월, 그것은 탑승료 인상에서 20% 인하를 하면서 탑승료를 $1 SGD 인상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것은 이후 많은 운전자들로부터 비난을 받았고, 심지어 국회의원이 가격 인상을 다시 검토하도록 그랩을 요구하게 만들면서, 사람들이 함께 타는 것을 어떻게 단념시킬지를 강조했습니다.
이러한 형태의 홍보 리스크는 특히 노동계급을 자부하는 지역에서 긱 경제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로서의 그랩의 이미지를 확실히 손상시킬 것입니다.
배달
COVID-19가 모빌리티 서비스에 상당히 심각한 영향을 미쳤지만, 그 반대의 경우 GMV가 63%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그 결과입니다. 두 분기 모두 EBITDA/GMV는 한 가지 핵심 사항을 강조합니다.
Grab의 다른 비즈니스에 비해 음식 배달에서 식료품 배달에 이르기까지 배달은 수익을 추구하기가 훨씬 어렵습니다.
그 핵심 원인은 지역과 관련된 경쟁 때문입니다.
ShopeeFood는 베트남,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및 태국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에서 푸드팬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납품에 있어서 그랩의 시장에서의 입지는 모빌리티 사업과 달리 지배적인 것과는 거리가 멀어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경쟁업체들은 수익성이 자신들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밝혀 그랩과 경쟁업체들이 시장 점유율을 놓고 사투를 벌이게 되었습니다.
쇼피푸드가 말레이시아에서 그랩의 배달 서비스를 축소하기 위해 거의 터무니없는 수준의 현금을 태우는 것을 강조하는 이 트윗은 그 증거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랩은 여전히 그들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경쟁사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기 위해 현금 소모를 어느 정도 감수하고 있지만, 그랩은 또한 전쟁 자금을 축적하고 있으며 소비자에게 더 큰 가치를 제공하여 경쟁사와 싸울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을 것입니다.
그랩은 음식 배달 서비스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지만, 식료품 배달은 말레이시아의 가장 큰 프리미엄 식료품 중 하나인 자야 그로스(Jaya Growder)를 인수하면서 건전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것은 두 가지 이유로 전략적입니다.
첫째, Grab은 공급망 하부의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거의 수직적 통합의 한 형태입니다.
두 번째로 자야와 같은 주류 식료품 구입은 그랩마트에서 신선하고 포장된 다양한 음식을 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며, 다양성 면에서 그랩을 라자다, 쇼피와 어깨를 나란히 할 것입니다.
금융 서비스입니다.
그랩의 금융서비스는 총 결제금액이 견조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배달과 같은 그랩 서비스를 결제하기 위해 그랩페이를 사용하는 온그랩 거래의 증가가 증가의 대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오프그래브 거래 증가폭이 줄어든 것은 2021년 코로나19 제한으로 소비자들이 실제 식당과 소매점에 들어가지 못했기 때문일 가능성이 큽니다.
이동성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COVID-19 길들이기는 상당한 수익 촉진제가 될 것입니다.
배송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그랩페이의 경쟁사들 중 몇몇이 이미 각국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했기 때문에, 그랩페이의 앞길은 특히 어려울 것입니다.
주요 경쟁사 중 하나는 최근 인도네시아에서 합병된 180억 달러의 거대 기업 GoTo를 뒷받침하는 서비스인 GoPay입니다.
위험요인
이전 기사에서는 그랩의 회사별 리스크에 대해 주요 사업 형태로 자세히 설명했지만, 이번 단락에서는 좀 더 체계적인 업계 후유증을 강조할 것입니다.
두 가지 주요 위험은 규제 위험과 대주주 매각입니다.
그랩은 우버의 동남아 사업부와의 합병에 대해 642만 달러를 지불해야 하는 규제적 형식주의에 시달린 적이 있는데, 싱가포르 경쟁 및 소비자 위원회(CCCS)는 이를 "반경쟁적"으로 간주했습니다.
이것은 일회성 벌금일 가능성이 높으며 그랩은 가까운 미래에 규제 위험으로부터 비교적 안전할 것입니다.
합병 전까지 우버의 SEA 사업부가 수익성이 없었고 SEA 사업부의 성장 전망이 부족하다고 판단해 우버를 매각하도록 인센티브를 줬기 때문입니다.
SEA 차량 호일링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거래라고 판단한 Grab은 이번 합병 기회를 포착했습니다.
앞 단락의 그랩의 경쟁 지형 분석에서 보듯이, 이러한 시나리오는 다시는 전개되지 않을 것입니다.
매각 동기를 부여받은 회사가 그랩과 시장의 지배적인 위치 사이에 서 있는 유일한 것입니다.
최근 몇 주 동안 텐센트가 Sea Limited에 대한 지분을 21.3%에서 18.7%로 축소하여 대략 30억 달러를 벌어들인다는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당초 텐센트의 독주를 단속하기 위한 중국의 규제 압박으로 여겨졌지만, 소식통들은 텐센트가 내부 투자에 집중하기 위해 현금화하는 것에 불과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랩의 주요 주주들을 살펴보면(스팩의 스폰서 프로모션과 40억 달러 PIPE(Public Investment in Public Equity)를 제외한) 일부 이름에는 약간 빨간불이 켜지기도 합니다.
대주주로부터의 양도가 소매 투자자들에게 위험을 나타내는 2가지 시나리오를 나열하겠습니다.
디디의 규제 단속=현재 디디는 중국 내 시장점유율이 90%에 달할 정도로 사실상 독과점입니다.
특히 중국이 해외 진출을 시도할 경우 디디의 지배적인 입장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는 알 수 없습니다. 최악의 경우, 그들은 그랩의 지분 전부를 양도할 수 있습니다.
그랩은 현재 미래 매출이 감소하여 너무 비싸다고 볼 수 있지만, COVID-19가 향후 몇 년 동안 서서히 감소한다고 가정할 때, 그랩은 향후 몇 년 동안 구매 기회를 나타냅니다.
결론
모두 새로운 COVID-19 변종의 엄청난 불확실성을 고려하여, 그랩을 보류시킬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COVID-19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유기적인 성장을 증가시켰습니다.
그랩이 COVID가 없는 해 동안 수술하는 것을 보고 싶습니다.
단지 그랩의 유기적인 성장의 전모를 보기 위해서요.
궁극적으로 동남아 시장은 그랩이 가져가야 할 시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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