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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관련 정보

니콜라. Nikola. 이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식에 대한 우리의 견해입니다.

by 정보 상인 2022.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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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kola: 이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식에 대한 우리의 견해입니다.

https://seekingalpha.com/article/4483242-nikola-stock-decent-covered-call-candidate

 

 

 

요약

 

 


전기차 트럭 제조업체 니콜라 사의 주가는 11월 3 Q21 업데이트 이후 15달러 이상으로 잠시 정점을 찍은 이후 절반 이상 하락했습니다.

 


첫 번째 차량을 인도하고 12월에 SEC에 합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성과는 효과를 거두었고, Tre BEV는 1월에 캘리포니아로부터 $120,000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주식은 연방 전기차 인센티브가 실현되기 전까지는 사재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니콜라의 진짜 잠재력은 매우 초기 단계인 수소 연료 생태계에 있을지도 모릅니다.

 

 

 

회사 개요

 

 

 

NKLA(Nikola Corporation)는 전기차(EV) 트럭 제조 및 수소 연료 인프라에 초점을 맞춘 피닉스 기반 교통 및 에너지 설루션입니다.

 

수많은 부정 출발 끝에 최근 2021년 12월 첫 배터리 전기차(BEV) 트럭을 인도했고 2023년 수소연료전지 전기차(FCEV) 트럭 출시를 앞두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2015년에 설립되어 2020년에 특수 목적 인수 회사(SPAC) 벡토에 합병되면서 상장되었습니다. 아이큐 획득 회사입니다.

 

이 SPAC는 2018년에 공개되어 2억 3천만 달러의 순이익을 개당 10달러로 올렸으며, 각 유닛은 보통주 1개와 11.50달러에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보증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합병 당시 니콜라 씨는 주당 37.55달러에 거래된 후 첫 거래가 성사된 인기 상품이었습니다. 5일 후(2020년 6월 9일) 가격은 일일 93.99달러에 도달했습니다.

 

그것의 주식은 그 이후로 주식당 7.48달러에 2022년 1월 28일 거래 세션을 마감하면서 크게 흔들렸고, 시가총액은 30억 달러에 달합니다.

이 회사에는 두 가지 비즈니스 부문이 있습니다. 트럭과 에너지입니다.

트럭입니다. 

 

Nikola는 최근 상용화된 Tre BEV를 포함하여 북미 및 유럽에서 중거리용으로 판매되고 있는 BEV 및 FCEV Class 8(헤비 듀티 – 33,001 lbs 이상) 트럭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엔진은 82,000 lbs, 645마력, 최고 속도 75 mph 및 최대 350마일의 순항 거리를 자랑하며, 기존의 디젤 트랙터에 비해 저렴한 비용의 제로 배기가스 배출 대안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Tre BEV는 80%까지 충전하는 데 약 2시간이 걸리고 240kW에서 95%까지 충전하는 데 약 3시간 30분이 걸립니다. 

 

2021년 12월 17일, Nikola는 Total Transportation Services에 첫 두 대의 차량을 인도하여, 아래보다 훨씬 더 많은 수세에 몰린 회사로서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습니다.

회사는 또한 2023년과 2024년에 각각 Tre FCEV와 Two FCEV라는 두 가지 FCEV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Tre FCEV는 645마일의 속도, 500마일의 사정거리, 20분간의 급유 시간을 특징으로 합니다. 

 

2대의 FCEV는 침대형 택시, 645마력, 900마일의 거리, 20분간의 급유 시간을 포함할 것입니다. 

 

Nikola는 여러 개의 FECV 프로토타입 조립을 완료했으며, 4분기부터 도로 주행 테스트를 시작했습니다.

이 회사는 EV 트럭 운송에 대한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0년 7월 애리조나주 쿨리지의 제조 공장에 착공하여 3분기부터 프로토타입 조립을 시작했습니다. 

 

궁극적으로 연간 2,400대의 트럭 생산 능력을 갖추게 될 이 시설의 1단계 완공을 2022년 초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단계(현재 2023년으로 예정)가 완료되면 니콜라 씨는 연간 20,000대의 차량을 단숨에 생산할 수 있게 됩니다. 

 

이 회사는 CNH Industrial(CNHI) Iveco 자회사와 공동으로 독일에 생산 시설을 건설했으며, 연간 2,000대의 트럭 생산 능력을 제공하고 10,000대까지 확장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현재 10개의 Tre BEV 테스트 모델이 그곳에서 조립되고 있습니다.

 

 

Nikola Coolidge 제조 시설

 

 

이 회사의 상용화 노력을 지원하는 판매 네트워크는 28개 주(州)의 130개 대리점 지점(2021년 9월 30일 기준)과 Corsentric Fleet Funding Solutions에서 제공하는 리스입니다.

 

Corcentric은 니콜라로부터 트럭과 청구 자산을 구입하여 니콜라의 고객들에게 임대할 것입니다.

 

또한 캘리포니아 대기 자원 위원회가 제공하고 최근에 Tre BEV에 대해 승인한 중량형 EV에 대한 인센티브를 통해 캘리포니아 기업은 구매 시 $120,000를 받을 수 있습니다.

 

니콜라 딜러 네트워크입니다.

 

 

Nikola는 첫 번째 BEV를 제공하면서 600대에 가까운 BEV와 FCEV에 대한 주문, 의향서 또는 그에 상응하는 이자를 크게 늘렸습니다.

 

트럭 한 대당 약 270,000달러의 가격으로, Street 분석가들은 회사가 25년 회계연도 수익을 약 30억 달러 창출할 것으로 추정합니다.

2023년까지 첫 FCEV가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는 니콜라 사의 제품은 당시 시장에 판매되고 있는 28대의 배출가스 제로, 중량형 트럭 중 2대가 될 것입니다.

 

 중거리 EV 트럭의 현재 비실용적인 사용을 고려할 때, 어떤 경우에는 순항 범위에 도달한 후 다른 하나는 운행 중이기 때문에 한 대의 내연기관(ICE) 트럭의 역할을 하기 위해 두 대가 필요합니다.

 

 Wood MacKenzi는 미국에는 클래스 8 전기 트럭이 최대 54,000대 정도만 있을 것으로 추정합니다. 현재 운영 중인 약 4백만 개 중 작은 부분을 차지하는 2025년까지의 도로입니다.

에너지. 경제적인 측면 외에도 상대적으로 낮은 채택률을 보이는 또 다른 이유는 이러한 차량을 충전하는 데 있어 그리 사소한 문제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현장에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현재 그리드는 차량만 포함한 5% 이하의 EV 채택을 처리할 수 있는 자원이 있습니다. 

 

레벨 3 [FAST] 충전에 의해 간헐적으로 발생하는 부하는 더 높은 전력 피크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전송 라인을 추가로 치수 화해야 합니다. 

 

인프라를 업그레이드하지 않으면 대부분의 지역에서 레벨 3 스테이션을 1~2마일로 배치할 수 없습니다.

 

 또한, 전력회사는 한 달 중 단기간(일반적으로 15분)에 걸쳐 피크 사용량에 대한 요금인 kW당 30달러를 초과하는 요금으로 인해 경제적으로 과금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트럭을 수용하기 위해 가까운 미래에 1 메가와트(레벨 3 충전의 경우 50kW ~ 350kW)로 충전될 것으로 예상되는 일부 하드웨어에서 동시에 충전하는 것은 반도체 공장에서의 소비량에 맞먹는 10대입니다.

이러한 그리드 제약의 긴급성과 그에 수반되는 경제적 부담에 대한 첫 번째 해결 방법은 에너지 저장 시스템 [ESS]입니다. 

 

이 시스템은 피크 시간이 아닌 시간에 전기를 끌어내어 컨테이너와 같은 구조로 구성된 배터리에 저장합니다. 

 

장치의 배터리에서 수집된 에너지는 하루 중 모든 시간에 EV로 전달되지만 비용이 크게 절감됩니다. 

 

ESS는 그리드에 대한 스트레스를 방지하면서 에너지 비용을 상당히 절약합니다. 

 

ESS는 좋은 대역이지만 그리드가 (현재 구성된) 미국에서 20% 이상의 EV 채택을 처리할 수 있도록 허용할 것입니다.

니콜라 씨는 그리드 제약 문제(클래스 8 차량 충전으로 인한 피크 서지뿐만 아니라)를 해결하기 위한 해답이 수소 연료 전지라고 믿으며, 니콜라 씨가 주목할 만한 것은 바로 이 접근 방식입니다. 

 

이 회사는 장거리 FCEV 트럭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를 지원하기 위한 수소 연료 공급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 네트워크는 수소 생산과 조달, 유통, 저장, 분배를 포함할 것입니다.

 

수소 생산이 물의 전기 분해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고 핵 에너지 생성과 양립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많은 공급이 존재합니다.

 

위험 요인

 


니콜라 씨의 인프라 구축 계획은 대부분 아직 도마 위에 있고 회사의 과거로 볼 때 투자자들에게는 "쇼미" 주식으로 취급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회의론은 회사의 설립자인 트레버 밀턴의 많은 약속 실패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그의 몰락은 2020년 9월, 회사의 8등급 트럭 니콜라 원을 보여주는 홍보 비디오가 실제로 경사로를 굴러가고 배터리에 의해 추진되지 않는 가짜임을 가정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고발은 2021년 7월 밀턴에 대한 형사 사기 3건, 증권사기 2건 등으로 눈덩이처럼 불어났습니다.

 

그는 현재 1억 달러의 보석금을 내고 풀려났습니다.

 

궁지에 몰린 이 창업자는 니콜라 지위의 일부(약 1500만 주)를 2021년 11월에 매각했으며 여전히 개인적으로 4840만 주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제너럴 모터스(GM), BP(BP), 리퍼블릭 서비스(RSG)를 포함한 많은 기업들이 니콜라와의 파트너십에서 손을 뗐습니다. 

 

니콜라 원과 파워스포츠 유닛의 셔터를 작동시켰고, 기업으로서 유죄를 인정하거나 부인하지 않고 5차례에 걸쳐 1억 2500만 달러를 지급하기로 합의하면서 2021년 12월 SEC와 합의했습니다.

 

게다가, 밀튼으로부터 그 사건과 관련된 비용과 손해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 벌금의 적립금은 3Q21에 설정되었습니다.

 

대차대조표 및 분석가 설명

 


2021년 9월 30일 현재 현금이 5억 8천7백만 달러이며 YE21에서는 3억 5천만 달러로 감소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 회사는 현금 흐름에 거의 근접하기 전에 더 많은 자금 조달을 필요로 할 것입니다.

 

 그것의 유동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니콜라에게 그것의 주식을 6억 달러까지 팔 수 있도록 허락하면서, 그것은 Tumim과 구매 계약을 맺었습니다. 

 

3 Q21 말에는 5억 2,710만 달러가 이 희석된 약정에 남아 있었습니다.

거리 분석가들도 니콜라에 대해 관망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는데, 6개의 보유 대 1개의 구매 등급과 13달러의 중간 가격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11월 초의 3분기 업데이트 이후 NKLA의 주가는 3달러에서 15달러 북쪽으로 약 3달러 상승했지만, 대부분 신뢰도 향상으로 인해 3달러 상승했습니다.

현재 주식에는 약 25%의 이자가 부족합니다. 또한 내부자들이 나서서 2020년 중반 이후 주식의 상당한 하락을 사들이기를 원합니다. 

 

창업자는 2020년 9월 30달러 중반으로 약 130만 달러어치의 주식을 사들였지만 훨씬 낮은 가격에 수천만 달러어치를 팔아치웠습니다. 또 다른 임원은 올해 1월 18일에 50만 달러 상당의 주식을 팔았습니다.

 

 

결론

 

 

이 주식은 SEC 합의, Tre BEV의 첫 인도, 캘리포니아에서 트럭 구매에 대한 120,000 달러의 인센티브 승인, 해당 트럭 주문 증가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그 약점의 이유는 다양합니다.

 

우선 투심과 맺은 희석형 주식 매각 약정을 넘어 추가 자금조달이 필요할 것으로 보이며 2022년 중 2차 주식 공개 형태로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니콜라 씨는 의미 있는 부채 계약을 맺기에는 사업화 단계에는 너무 이른 것 같습니다. 따라서 추가 희석이 나타납니다.

 

둘째, 순수하게 트럭 제조를 기반으로 한 주가는 25년 회계연도 예상 매출 30억 달러와 시가총액 30억 달러로 크게 매력적이지 않습니다.

 

셋째, 준트럭 시장(ICE 및 EV) 공급망 문제는 니콜라의 차량 생산 및 수소 생태계 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리고 아마도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기대를 받고 있는 연방 정부의 인센티브가 도착하지 않았고, 현 정부가 지지율이 급락하는 가운데 정치적으로 다소 파탄에 빠진 것처럼 보이는 가운데, 당분간은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그렇게 된다면 수소 생산세 공제가 최종안에 포함될지에 대한 의문이 있습니다.

그러나 공급망 과제, 연방 인센티브 없음, 향후 희석 효과 등에도 불구하고 Nikola의 잠재력은 자동차 제조업체가 아니라 에너지 설루션 공급업체로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지난 2년간 Tesla(TsLA)의 가치평가로 시가총액이 강화되었음에도 불구하고 GM과 포드(F)의 시가총액은 엑손모빌(XOM)의 절반도 되지 않습니다.

 

그것의 미래는 수소 생태계에 달려있을지도 모릅니다.

 

가능한 촉매제가 많아 니콜라를 죽은 돈이라고 부르기는 어렵지만, 어떤 좋은 소식이라도 의미 있는 희석 작용을 통해 만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편, 예외적인 거래량과 상당한 변동성으로 인해 니콜라 사의 주식은 회사의 수소 생태계 구축과 관련된 진행 신호를 기다리는 동안 괜찮은 커버드 콜 후보가 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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