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Tesla는 현재로서는 신제품 출시, 오토파일럿, 그리고 대형 배터리 사업에 뒤쳐진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그리 오래가지 않을 것입니다.
요약
지난 12개월 동안 테슬라는 신모델 출시와 대형 배터리 개발보다 기존 BEV 제조 확대에 주력했습니다.
Elon Musk는 BEV(매우 빠른 속도)로의 전환보다 더 빠른 TWh 스토리지(현재의 GWh)로 성장하는 대형 배터리 사업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저장 배터리는 공급 및 안전상의 이유로 화학 물질에 변화를 줄 것입니다(니켈 대신 철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함).
일본 정부는 배터리 저장 시스템의 그리드 연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변경을 명령합니다. 현재 일본에서는 배터리 저장소가 거의 구현되지 않고 있습니다.
비록 BEV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오토파일럿이 성숙하고 있지만, 대형 배터리 사업에 대한 의도는 테슬라가 운송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뒷받침합니다.
2022년에 완전 자율주행이라고요?
Elon Musk는 전체 자동화의 가치와 자동화가 회사의 주요 수익 동인이 될 것이라고 여전히 낙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는 2022년을 결정적인 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요점은 센서 중심의 의사 결정으로 운전이 훨씬 안전하다는 것이 이미 분명하다는 것입니다. 그 숫자가 그걸 증명해요.
다음은 테슬라 2021년 4분기 사고 데이터 보고서입니다.
4/4분기에는 운전자가 오토파일럿 기술(오토스티어 및 능동 안전 기능)을 사용하는 주행 거리 431만 마일당 한 건의 충돌 사고를 기록했습니다. 오토파일럿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운전자의 경우(Autosteer 및 능동적 안전 기능이 없음) 159만 마일 주행 시마다 한 건의 충돌을 기록했습니다. 이에 비해 NHTSA의 가장 최근 자료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484,000마일마다 자동차 충돌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위의 짧은 보고서는 몇 가지 주요 발견을 합니다.
먼저 사람이 운전하는 테슬라 차량과 충돌 당시 오토파일럿 기술을 이용한 테슬라 차량을 비교한 결과 오토파일럿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 사고를 2.7배 더 많이 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둘째로, 오토파일럿의 테슬라 차량과 미국의 자동차 충돌에 대한 일반적인 데이터를 비교한 결과 오토파일럿은 사고 빈도를 9배나 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분기 실적 보고서에서 일론 머스크는 올해 안전 데이터가 현재의 안전 데이터보다 크게 개선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운전자의 피로가 치명적인 시골길을 운전할 때마다 위와 같은 통계를 떠올립니다.
저는 차라리 컴퓨터가 운전자가 마이크로 수면 시간을 가질 때 주의를 기울이는 편이 낫겠어요.
투자자의 관점에서 자율주행에 대한 요점은 그 구현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포함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테슬라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만으로 구현되는 가치 있는 신제품을 구매하기 위해 거대한 고객 기반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머스크가 이것이 (좋은 방식으로) 미친 기회라고 생각하는 것은 놀랄 일이 아니다.
보험업계가 오토파일럿(또는 이와 유사한) 안전 보조 소프트웨어 의무화를 요구하기 시작할 날이 머지않았다고 생각합니다.
Tesla의 초기 보험 상품은 운전자 안전 지표를 기반으로 보험 비용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운전 중 수집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운전자 안전 피드백도 포함됩니다. 텍사스에서 테슬라가 제공하는 보험의 초기 정보인데, 미국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2022년 말까지 미국 테슬라 고객의 80%가 보험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희망입니다.
캘리포니아는 보험 비용을 결정할 때 운전자 측정 기준을 사용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것처럼 들리지만 허용은 주(州) 기준입니다.
미국에서 일이 잘 풀리면 유럽은 테슬라가 보험을 제공하는 다음 시장이 될 것입니다.
위의 모든 논의는 개인 운전 대 "로보택시" 사용의 큰 문제를 야기합니다.
다음은 일론 머스크의 인터뷰입니다.
자동차 한 대당 약 12시간의 유틸리티가 있는 자산에서 일주일에 약 50~60시간의 유틸리티로 5배 증가하면 됩니다. 비용은 변경되지 않았습니다. 네, 그래서 우리가 가지고 있던 것들이죠. 그냥 여러분의 마음이 어디에 있는지요.
일론 머스크는 로보택시가 50,000달러짜리 자동차를 만드는 데 실제로 10,000달러가 든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80% 동안 로보택시이기 때문입니다.
요점은 이것이 자동차 소유의 경제성을 극적으로 변화시킨다는 것입니다.
2020년과 2021년은 차량 생산량 확대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신차 도입이 차량 생산량을 둔화시켰을 것이라는 점을 지적했고, 따라서 지난 2년간 업계 전반에 심각한 공급망 문제가 있었던 시기에 기존 차량 라인을 더 많이 구축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칩 부족이 가장 큰 문제였으며 이러한 문제는 다양한 수준에서 해결되었습니다(코드 재작성, 칩 교체, 더 적은 칩 사용). 테슬라는 거의 모든 제조사가 자동차를 덜 생산하던 시기에 생산량을 거의 90% 증가시켰습니다.
머스크는 기존 비행대의 생산량 증가를 위한 추진은 테슬라가 크게 기대되는 세 가지 차량(사이버트럭, 세미, 로드스터)과 옵티머스 로봇 출시를 연기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2023년에 희망적으로 새로운 모델을 출시할 준비를 하는 데 많은 일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으며, 이 계획은 기존 비행대의 생산을 계속 늘리는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는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옵티머스 휴머노이드 로봇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4680 배터리는 Tesla의 BEV 개발에 큰 역할을 합니다.
새로운 더 커진 4680 배터리는 핵심 개발로 보여지며 4분기 실적의 뉴스는 공급업체들이 테슬라의 예상을 뛰어넘고 텍사스 오스틴에서 4680 구조용 팩 제조를 크게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테슬라가 2022년에 4680 배터리를 제한받지 않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2022년 1분기에는 4680 배터리팩을 탑재한 첫 차량이 인도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2년의 공급 제약은 여전히 칩 영역에 있을 것입니다.
4680 배터리의 가장 큰 문제는 기존 배터리에 비해 제조 비용이 50%나 절감된다는 것입니다.
또한 4680은 전자전달의 효율성을 높이는 혁신 기술을 통합하고 있습니다(열은 적고 효율성은 높다).
포드의 CEO 짐 팔리는 테슬라가 "모든 전자를 관리하여 배터리를 최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지적합니다.
사이버트럭입니다
일론 머스크는 배터리가 사이버 트럭 출시의 제한 요인이 될 것 같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사이버 트럭에 얼마나 많은 혁신이 포함되어 있는지, 고객들은 무엇을 지불할 준비가 되어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멋진 기술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이버트럭을 저렴하게 만들 수 있을지가 큰 의문입니다.
이것은 사이버 트럭의 구성에 대한 많은 것들이 여전히 논의되고 있다는 것을 암시합니다.
가정용 전력 사용을 통합합니다.
4분기 보고 Q&A에서 BEV 제품에서 Tesla의 HVAC 및 히트펌프 발전이 가정용 냉난방과 관련이 있는지에 대한 흥미로운 질문이 있었습니다.
테슬라의 Andrew Baglino는 천연 가스 용수와 우주 난방기/냉각기가 전기 열펌프로 대체되면 이러한 가스 동력 장치에 사용되는 전력의 80%를 상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일론 머스크는 테슬라가 효율적인 BEV를 만드는 데 많은 것을 배웠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가정용 BEV 충전, 솔라 PV, 에너지 스토리지, 온수 및 에어컨(열 및 냉각)을 통합하는 것이 Tesla가 BEV에서 수행하는 것과 유사하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물론 Tesla의 역량 범위 내에서 이루어낼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해결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정지형 스토리지: 대용량 배터리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살펴보면 테슬라의 에너지 사업이 4분기에 약간 하락했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Elon Musk는 지난 2년 동안 레이저로 차량 출력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사업 환경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왔습니다.
이것은 큰 배터리 사업의 발전에 영향을 미쳤지만, 일론 머스크는 여전히 큰 배터리 기회를 거대하고 미래에 테슬라가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는 테라와트 시간 에너지 사업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현재 대형 배터리가 있는 곳은 약 1000배입니다.
Elon Musk의 최근 논평은 미래에 이 대용량 배터리 저장소가 어떤 모습일지 개선하기 위해 많은 작업이 진행 중임을 시사합니다.
4680은 여전히 니켈 기반의 리튬 이온 배터리입니다.
이것은 장거리 운송 및 무게 균형 고려 사항의 핵심입니다.
머스크는 니켈 공급이 100% 재생 가능한 그리드를 관리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고정 배터리의 대규모 확대에 대한 이슈임을 시사했습니다.
그는 철이 니켈보다 훨씬 더 풍부한 금속이며 정지된 배터리에 더 매력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따라서 Powerwall 및 Megapack 고정 배터리의 미래는 니켈이 아닌 LFP(Lythium Iron Phosphate) 화학이며, 망간에서도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머스크는 "터무니없는 양의 리튬이 지구에 있다"는 주장을 폈습니다.
사이버트럭, 세미, 로드스터 출시가 지연된 것과 마찬가지로 대형 배터리 사업에서도 큰 폭의 상승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아래에 언급했듯이, 큰 배터리 영역에서 이륙할 때 그 공간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일 수 있는 많은 발전이 있습니다.
테슬라는 우주 초기 진입자로서 주요 대형 배터리 설비를 갖추고 있어 좋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일론 머스크는 2022년 테슬라 빅배터리 사업 확대에 대해서는 모호했지만 수요가 필요하다면 빅배터리 사업이 200%, 300%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재커리 키르혼 테슬라 CFO는 한발 더 나아가 400% 인상을 언급했습니다.
핵심은 큰 배터리 사업이 BEV 사업보다 상당히 빠르게 성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형 배터리 사업은 태양광과 풍력으로 인한 간헐적 전력의 증가를 보완하기 위한 것으로, 다른 새로운 전력 생산을 획기적으로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일본은 대규모 배터리-그리드 통합을 촉진합니다.
일본 정부는 그리드 수준 배터리 저장의 변화 규모를 체감하기 위해 보조금 증액을 통해 대용량 배터리 저장 문제를 해결하고, 송전사가 타사에서 운용하는 대형 배터리를 편입할 수 있도록 의무화하고 있습니다.
일본이 태양광과 해상 풍력발전을 두 배로 늘리겠다는 공격적인 계획을 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벌어진 일입니다.
대형 배터리에 대한 보조금은 테슬라 메가팩을 비용 경쟁력을 갖추게 할 것이고, 펌핑 수력 저장소의 비용과 비슷할 것입니다.
현재 일본은 배터리 저장량이 9MWh로 무시해도 될 정도이며 2030년 계획에는 대용량 배터리가 10GWh까지 있습니다.
'경제 관련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니콜라. Nikola. 이 논쟁의 여지가 있는 주식에 대한 우리의 견해입니다. (0) | 2022.02.02 |
---|---|
화이자 주식이 왜 떨어졌나요? 모더나의 COVID 백신은 완전한 승인을 받았습니다 (0) | 2022.02.01 |
해외주식. SOXL. 과장이든 우리의 미래 현실이든 칩스는 이 메타버스적인 것으로부터 이익을 얻어야 합니다. (0) | 2022.01.31 |
미국주식.니콜라. Nikola.반등을 위해 멍든 EV 회사를 사세요 (0) | 2022.01.31 |
미국주식.버진겔럭틱. 길게 가기 가장 좋은 시간은 지금입니다. (0) | 2022.01.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