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관련 정보

신사인당 유튜브(일 안해도 월 287만원 쓸 수 있는 방법) 은퇴준비

by 정보 상인 2021. 1. 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유튜브를 통해서 재테크를 배우고 있는 방콕입니다.

 

오늘 이불속에서 폰 충전을 하면서 유튜브를 보다가 "일 안 해도 월 287만 원 쓸 수 있는 방법"의 썸네일을 봤죠.

 

굉장히 궁금해서 보게 되었고, 저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일단 심사인당님은 굉장히 유명한 분이시죠. ㅎㅎ 

 

저도 이 분 유튜브를 자주 봅니다. 매일 새로운 분도 나오고요. 최근에는 하하가 나오는 거 보고 놀랐습니다.

 

 

https://youtu.be/pFBQMDdhcrE

20년 안에 2억4천(1억 + 월58만원)모으면 은퇴걱정 안해도 된다 (김혜령 연구위원 하나은행 은퇴설계센터)

 

직장인이라면 눈에 갈 수밖에 없다

 

퇴직연금으로는 DB형, DC형, IRP가 있습니다.

 

DB형 : 나의 퇴직금을 회사에 관리해주고 확정된 급여의 형태로 받는다.

 

근로자가 퇴직 시에 받을 퇴직급여가 근무 기간과 평균임금에 의해 사전적으로 확정된 데가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제도입니다. 회사가 퇴직금을 운영해주고 여러 운용 결과를 회사가 부담해주면서 근로자는 내 급여에 따라서 계산하여 퇴직금을 수령받는 제도

DC형 : 나의 퇴직금을 내가 직접 관리 운용하고 내가 퇴직 시의 퇴직금을 운용수익과 함께 수령한다.

 

사용자가 매년 근로자 연간 임금의 1/12 이상을 부담금으로 납부하고, 근로자가 적립금의 운용방법을 결장하는 제도가 확정기여형 퇴직연금제도입니다.

 

차이점 : 퇴직금에 대한 운용주체가 회사인지 근로자인지입니다.

 

DC형이 유리하려면 회사의 임금 상승률, 임금 상승분이 적어야 하고, 투자로 수익을 많이 낼 수 있어야 합니다.

 


기본 은퇴 준비는 국민연금 + 퇴직연금(DB형, DC형) + IRP라고 합니다.

 

IRP (개인형 퇴직연금)는 개인이 노후를 위해 직접 퇴직금 전용 계좌를 가입해 여유자금을 투자할  수 있도록 하는 개인형 퇴직연금입니다.  

 

여러 가지 금융상품을 한꺼번에 담을 수 있는 주머니(펀드, 예금, ETF 등등)이라고 생각하시는 게 편합니다.

 

IRP계좌의 장점이 있습니다. 바로 연간 700만 원까지 13.2%~16.5%까지 세액공제로 환금받을 수 있는 점입니다. 

연간 이 정도 환금을 받을 수 있으면 재테크라고 생각할 수 있죠.

 

연간 700만 원을 넣을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였습니다.

 

 

연간 700만 원을 넣으려면 매달 58만 원이라는 돈을 꾸준하게 넣어야 됩니다. 

 

제 입장에서는 굉장히 힘들죠. 하지만 노후 준비를 위해서는 어느 정도 희생이 필요한 거 같네요.

 


12:35분 금퇴족이 되려면 필요한 은퇴자금

 

"금퇴족"이란 60세 이후에 지금처럼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금융자산을 마련한 사람을 말합니다.

 

이 이후에는 40대 초부터 300~500, 500~800 버시는 분, 그 이상을 을 버는 분들을 위한 은퇴 플랜에 대해서 알려주고 있어요.

 

저는 성과급도 포함하면 300~500을 버는 사람에 속하는 사람이라서 여기를 집중해서 봤어요.

 

보통 사람들을 기준으로 278만 원 생활비가 필요하네요.

국민연금은 137만 원으로 받을 것이고나머지 141만 원은 퇴직금을 포함해서 금융자산은 4억 원 정도(현재가치)가 필요하다고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이 돈을 과연 모을 수 있을까라는 걱정과  60세까지 내가 일을 할 수 있을까라는 고민을 하였습니다.

 

매달 15%의 소득을 넣어야 되는데 "내가 과연 할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도 오더군요.

 

연금 인출 시 세금 + 필요한 조건 ( 인출할 때 이야기)

 

나중에 인출을 하기 위해서는 55세부터 인출 가능하고 가입기간이 10년이 넘어야 하는 조건이 있습니다.

 

 

예외사항으로 느 퇴직금이 IRP에 담길 때, 가입기간 요건이 없다고 하네요.

 

연금소득세 3.3~5.5%의 세금이 부여하는데 나이에 따라서 60대 : 5.5, 70대 : 4.4, 80대 : 3.3%가 부과된다고 하네요.

 

 

 

내 집 마련 + IRP = 노후대비 OK. 노후준비의 기본은 차려진 거다.

 

모든 직장인의 최종 목표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노후 준비를 위해서 계속해서 달려오고 있어요.

 

솔직히 지금은 58만 원을 꾸준하게 넣는 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조금이라도 꾸준하게 넣고 연봉이 쌓이면 추가로 넣어야 할 거 같아요.

 

다들 이 정보를 알고 계시고 성공적인 노후 준비를 하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