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관련 정보

태양광 LCOE 간단정보

by 정보 상인 2022. 9. 20.
728x90
반응형

 

오늘의 시작 명언

좋은 인간이 되는 것과 좋은 시민이 되는 것이 항상 같은 것은 아니다.

 

 


태양광 LCOE 간단 정보

 

 


태양광 LCOE 간단정보

태양광 LCOE

태양광 LCOE는 발전소가 1 kWh의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얼마의 비용이 필요한지, 여러 발전원을 비교할 때 유용한 지표값입니다.

 

태양광 LCOE(균등화 발전원가)


태양광 LCOE는 일차적으로 투자비, 연료비, 운영비 등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층 더 깊이 생각해보면 발전소가 운영되는 데에는 대기오염 등에 대한 비용, 보험료 등 안전비용, 사회갈등비용 등 각종 사회적 비용과 환경비용도 필요할 것입니다. 따라서 발전소에 들어가는 비용을 산정할 땐 이 모든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LCOE(균등화 발전원가, Levelized Cost of Electricity)란 발전설비 운영기간에 발생하는 모든 비용을 수치화해 나타낸 값입니다. 즉 쉽게 생각하면 발전소가 1 kWh의 전기를 생산하기 위해 얼마의 비용이 필요한지, 위에서 언급된 모든 비용을 고려하여 나타낸 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IRENA(국제 재생에너지 기구, International Renewable Energy Agency)는 LCOE를 “전 주기 동안의 발전량 대비 전 주기 동안의 비용(Ratio of lifetime costs to lifetime electricity generation)”이라 정의하고, 에너지 경제연구원에서는 ‘특정 발전소에서 생산된 전력 단위(kWh) 당 평균 실질 발전비용(원)으로, 발전시설 총비용의 현재가치를 총발전량의 현재가치로 나누어 계산하는 값’이라 정의합니다.​


즉, LCOE는 같은 전력량의 생산을 위해 얼마만큼의 비용이 필요한지를 기준으로 여러 발전원을 비교할 때 유용한 지표값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태양광 발전의 LCOE가 현재 기저발전원으로 운용되고 있는 화력발전, 원자력발전의 LCOE보다 낮다면 태양광 발전이 전력시장에서 가격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계 태양광 발전 LCOE 동향

 

IRENA에 따르면 ​세계 태양광 발전 LCOE는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으며, IEA(국제 에너지 기구, International Energy Agency)의 <World Energy Outlook 2018> 보고서에 따르면 2012년~2017년 5년 동안 태양광 발전의 LCOE는 약 65% 하락했습니다. 더불어 IEA는 2030년의 태양광 발전 LCOE를 $0.07/kWh로 예상했는데요, “비용이 저렴해짐에 따라 신규 수요가 생겨나고 있으며, 수요 증가는 투자 확대로 이어져 태양광 제품 가격이 더 저렴해지는 선순환 구조 진입에 진입했다”라고 평가했죠.


지난해 10월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가 <2025~2030년 태양광이 원전의 발전단가 역전> 보고서를 통해 “​우리나라의 경우 2025~2030년 사이에 그리드패리티가 도래할 것”이라 전망했지만, 우리나라의 그리드 패리티 도달 시점에 대해서는 아직까지도 의견이 분분한 실정입니다.

그러나 태양광 발전 확산 및 재생에너지 정책 활성화를 위해서는 그리드 패리티의 달성 시기를 앞당길 필요가 있습니다. 정부 입장에서도 이는 중요한 과제일 텐데요, 태양광 발전 LCOE가 하락한다면 예산을 절약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같은 예산으로 더 많은 발전소를 지원하는 등 예산 활용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태양광 LCOE 간단 정보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의 종료 명언

젊은이가 꾸미는 것을 비웃지 말라. 그는 그저 자신의 얼굴을 찾기 위해서 하나하나 차례로 걸쳐 보고 있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