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관련 정보

투자를 하기 전에 다시 한번 생각하고 또 생각 해야 하는 투자의 명언

by 정보 상인 2021. 2. 2.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도 해외 주식을 투자하기 위해서 공부하는 집방러입니다.

 

투자를 하기 전에 별로 생각을 하지 않습니다.

 

그냥 이 주식이 마음에 들어서 혹은 유명하니깐, 주변에서 추천을 하니깐 사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다가 이 명언을 보면서 저 자신을 반성을 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른 분들도 이 명언을 보시면서 주식을 사시기 전에 다시 한번 고민을 하시고 매수하시면 좋겠습니다.

 

 

 

1, 하락장에서 당신이 불안한 이유는 쓰레기 같은 회사에 공부도 안 하고, 당신이 평생 모은 돈을 몰빵 해놨기 때문입니다.(피터 린치)

 

제 주변에서는 삼성전자를 매수를 하고 굉장히 불안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그걸 보면서 저는 "불안할 필요가 있나"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만큼 대한민국을 대표를 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적당한 가격에 매수를 하였다면 고민을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93000원에 매수를 해서 현재 82000원이 된 지금이라면 걱정이 생길 거 같네요. 

 

물론 저는 아닙니다. ㅎㅎ

 

2, 주식시장은 인내심이 없는 사람의 돈을 인내심이 있는 사람에게 이동시키는 도구이다.(워렌 버핏)

 

예전에 60000원에 삼성을 사서 70000원이 될 때 팔아버린 친구들도 있습니다.

 

본인은 10% 이상 먹었다고 좋아했지만, 그 주식을 사서 오랫동안 묵혀놓았다면 현재 많은 이윤을 받았을 것입니다.

 

좋은 주식을 파는 것이 아니라 보관을 해야 되는데 인내심이 조금 부족했다고 개인적으로 생각됩니다. 

 

3, 투자의 1 원칙 : 절대로 돈을 잃지 말라  투자의 2원칙 : 제1원칙을 절대 잊지 마라.(워렌 버핏)

 

돈을 절대 잃지 않기 위해서는 내가 투자하는 종목에 대해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그 종목을 떨어지더라도 여유롭게 버틸 수 있고, 절대로 돈을 잃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4, 위험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는 데서 온다.(워렌 버핏)

 

 

본인이 투자하는 종목에 대한 공부가 부족하면 위험이 찾아온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이 투자한 종목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고 그냥 투자를 하게 된다면, 하락장에서 무서워서 매도하게 될 겁니다.

 

그 종목이 급락을 하게 되어서 회복을 못하게 될 수도 있다고 봅니다.

 

그러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될 거 같아요.

 

 

5, 투자의 성공 여부는 얼마나 오랫동안 세상의 비관론을 무시할 수 있는지에 달려있다.(피터 린치)

 

아직 이런 경험이 없어서 잘 모르겠습니다.

 

다만 주변에서 무슨 말을 하던지 뚝심 있게 행동하라는 말인 거 같아요.

 

 

 

6, 부동산에서 돈을 벌고 주식에서는 돈을 잃는 이유가 있다. 집을 선택하는 데는 몇 달을 투자하지만, 주식 선정은 몇 분 만에 끝내기 때문이다. 

 

이 말에는 공감을 합니다.

 

저 역시 키움증권에 돈을 넣어놓고 마음에 들고, 추천을 받은 종목을 중심으로 매수를 하였습니다.

 

50% 이상을 개별종목에 투자를 하고 나머지에는 배당주나 ETF에 투자를 하였습니다.

 

ETF는 거의 다 올랐는데, 개별종목은 많으면 18% 이상으로 하락한 게 있었습니다.

 

제가 너무 성급하게 주식을 매수를 하였고, 공부가 부족했다는 걸 깨닫게 된 계기가 되었죠.

 

이 이후로는 주식 종목의 보고서라던지 재무제표를 통해서 어느 정도의 기준을 충족하는 종목에 투자를 하려고 합니다.

 

그러면 어느 정도 위험을 벗어나고 미래에는 큰 이윤을 가져다줄 거라고 믿습니다. 

 

7, 다른 사람들이 욕심을 부릴 때 신중하라. 다른 사람들이 두려워할 때 욕심부리라

 

다른 사람들이 욕심을 부릴 때에는 조심을 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욕심을 부릴때에는 시장에 불을 지른 것처럼 뜨겁기 때문에 어느 정도 진정하게 된다면 천천히 접근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두려워할 때 욕심을 부리라는 점은 아직은 잘 모르겠습니다.


이제는 주식을 투자를 하기 전에 한 번씩 보고 투자의 여부를 고민할 거 같습니다.

 

조심스럽고 접근을 하고 우직하게 버티면서 주식을 매수를 하겠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